Menu

1학년

1학년 첫날

1학년 이야기

내 아이의 몸이 1학년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다고 알리는 시기

매 학년, 매 순간이 중요하지만 발도르프 교육에서 특히, 1학년은 매우 특별한 학년입니다. 유치원과 학교의 사이를 이어주는 시간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입학식도 소중하게, 진행되죠. 유치원을 끝낸 아이들은 1학년에 들어가면서 배움을 시작하게 된답니다. 여기에는 7년주기를 빼 놓을 수 없는데요, 우리의 몸이 약 7년마다 몸 안의 모든 세포를 재생시키기 때문이에요. 약 만 7세가 될 즈음, 아이들의 자아의 발달로 마치 새로운 사람이 된 것 같은 모습이죠.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는 변화는 ‘엄마, 저 이제 학교에 갈 준비가 됐어요‘ 라고 몸이 보내는 신호에요.

0-7세까지는 신체를 발달시키기 위해 힘이 사용되었지만 영구치가 나며 이제는 그 힘을 기억하는데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게 왜 중요한 부분이냐면, 이 말은 즉 이 시기 이전에 이뤄지는 학업적 작업은 아이들의 신체를 발달시키기 위해 사용되어야 할 힘이 학업으로 가 아이들의 자원을 고갈시키기 때문이에요.

내 아이의 사고가 1학년을 시작할 준비가 되었는지 알아보기

발도르프 학교에서 아이가 학교생활 시작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는 부분에서 빼놓지 않는 부분은 ‘과연 이 아이가 그림으로 상상하거나 생각할 수 있나?‘ 예요. 슈타이너는 이것을 “개념보다는 이미지를 통한 지식”이라고 했는데요, 풀어 말하면 이 나이대의 아이는 개념을 이해해서 얻은 지식이 아니라 그림을 통해 상황을 보고 이해함으로써 오는 지식이라는 뜻이예요. 1학년의 아이들은 이야기에서 아직 주인공과 나의 분리가 되지 않기 때문에 아이는 이미지에 본인의 감정/생각을 주입해 이야기에 몰입한답니다.

1학년 교실에서 들려지는 이야기는 주로 동화(fairy tale)와 자연을 기반으로 한 이야기예요. 동화를 통해 아이들은 사람들의 모습을 보게 되고 동화속의 주인공들이 겪는 험난함과 경험을 간접경험하게 되죠. 예를 들면 동화에 많이 나오는 왕은 아이들에게 자아의 이미지를 줍니다. 자연 이야기는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이야기예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속에서 자연은 어떤 방식으로 그들만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 우리가 사는 세상과 자연이 어떠한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는지 자연 이야기를 통해 배우죠.

1학년때에 이제 앞으로 살아가며 배울것들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우게 되는데요, 예를들면 앞으로의 수학수업을 위한 기본 4차연산이라던지, 앞으로의 국어수업을 위한 알파벳이 그 기초 지식이 될 수 있겠죠? 앞으로 평생 배울것들에 대한 첫 단추이기 때문에 상상력과 즐거움을 주는것이 중요하고 엄격함도 필요한 시기랍니다.

1학년 아이에게 필요한 환경

또한 1학년때는 몸을 많이, 자주 움직여요. 시각, 청각, 그리고 운동 감각을 아이들이 습득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1학년 교사의 임무입니다. 움직이며 아이들은 좌뇌와 우뇌 훈련이 되는데요, 우뇌는 큰 그림을 보는 반면 좌뇌는 큰 그림 속 작은 디테일에 집중하죠. 여기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을 하자면, 그런 이유로 발도르프 교실에서는 ‘알파벳’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시도 외우고, 노래도 부르고, 대본도 외워 연극을 하는 언어적인 전체 부분은 우뇌의 발전을 위해, 하지만 동시에 각 글자를 배우고, 자음과 모음을 배우는 배우는 디테일적인 측면은 좌뇌의 발전을 위한 것이예요.

1학년때는 학업도 중요하지만 아이 각자의 능력도 키워주는게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공감능력과 성취감, 잠재력과 가능성도 빼 놓을 수 없는 부분이예요. “, 말하고 싶으면 손 들 수 있어요.” “, 배우고 싶어요!” 이 잠재력을 키워주려면 아이들에게 성취감을 느끼게 하는게 매우 중요해요. 학습은 발란스가 맞는 발달과도 밀접하게 연결이 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와 많은 시간을 보내는 선생님이나 부모님이라면 항상 아이의 발달 과정을 인식하고 있어야 하죠. 모르고 보기엔 ‘저게 뭐가 중요해?’ 라고 생각 할 수 있는 신체의 수평선, 수직선 넘기도 그 중의 하나랍니다. 1학년의 아이들은 상상력으로 배움을 시작하고, 선생님의 역할또한 지적인것만을 요구하는 이 사회에서 아이들에게 상상력을 불어넣어 줘, 진짜 배움을 경험하게 하는거예요.

1학년의 학습내용

사실 발도르프 홈스쿨링을 하시려는 부모님들께서 제일 알고 싶어하시는게 학습 내용일거라고 생각해요.
발달과정에 맞춰 가르친다고 하지만 어떤 내용들이 발달과정에 맞는건지 쉽게 알기는 힘들죠.

주요 주제: 동화 (실존하지 않았던 사람들의, 동물들의 이야기)
수학: 숫자 세기,
   사칙연산 (사칙연산의 이해와 최대 24까지 문제 풀기)
언어: 자음과 모음,
   읽기 쓰기 연습,
   말하기 연습 (시 외워 낭독하기 등),
   연극 (15분 이내)
과학: 산책 (산책하며 관찰하기)
외국어: 노래와 시
미술: 형태그리기,
   습식수채화,
   밀랍크레용으로 그림그리기
음악: (같은 음으로, 함께) 노래부르기
   오음계 리코더
수공예: 대바늘 뜨개질
체육: 오이리트미, 놀이체육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