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2학년

2학년 수학 자릿값

2학년 이야기

2학년의 아이는 어떤 상태일까요?

2학년에 올라가는 아이들(만 7-8세)은 동시에 두 세상을 살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많은 분들이 ‘이제는 다 컸지’ 라고 생각하시는데요, 사실 이 나이의 아이들은 아직도 마법의 요소들이 가득 넘쳐나는 상상력의 세계에서 살고 있답니다. 하지만 그러면서 이제는 점점 현실 세계에 발을 내려놓으며 자기 자신과 타인들을 의식하기 시작하죠.

이러한 특성때문에 2학년 교육과정의 핵심은 이러한 이중성을 두가지 유형의 이야기로 들려주는건데요, 우화와 설화를 들려주는 것이지요. 우화 안에서 우리(사람)의 약점은 동물을 통해 보여지는데요, 이 나이대의 아이들은 짖궂음을 즐기고 꼭 행복하게만 끝나지는 않는 이야기가 진짜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무엇인지 곰곰히 그 의미를 생각하게 돼요.

우화와 설화, 성인군자 이야기를 듣는 이유

우화는 동물의 모습을 이용해 이런 이중성과 약간은 어두울 수 있는, 정의롭지 않은 면을 보여주는 반면, 설화 속에서는 사람의 형상을 이용해 이야기를 전달해줘요. 보통 사람이란 이런저런 유혹에 쉽게 빠지는 반면, 성인들이나 이런 설화로 내려져 오는 사람들은 보통 사람들이 쉽게 하지 못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요. 2학년 아이들에게는 우화와 설화, 동물들의 이야기와 사람들의 이야기는 정말 흥미롭게 다가오고 깊게 훅 들어갈 수 있어요.

2학년 아이들의 챌린지

발달단계상 2학년 아이들을 보면, 아이들이 주위 세상을 점점 인지하기 시작하는데요, 그 단계가 마냥 평화롭지만은 않아요. 주위를 인지하기 시작하면서 다른 학생들과 티격태격대기 시작해요. 갈등을 해결할 때에는 자기 자신을 통제하는 방법을 배우고 문제를 해결하려 연습하는 기회가 주어지는거에요. 타인과 갈등이 생기는 건, 어른의 입장에서는 안타깝고 도와주고 싶은 상황들이지만 어른이 개입한다면 이러한 것들을 아이들이 올바른 방법으로 배울 수 없게 됩니다. 소중한 학습의 기회가 날아가는거지요.

이야기 듣기 – 이야기 회상하기 – 그리고 쓰기. 1학년때 시작한 이 3단계의 배움은 올해도 쭈욱- 계속돼요. 학생들이 직접 공책에 어떤 내용을 쓸 지 다른 친구들과 함께 고민해보고 직접 정하죠. 그리고는 선생님이 써 주신 문장을 베껴 쓰고 읽습니다. 1학년때 배웠던 문자와 소리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 모음과 자음이 합쳐진 소리도 연습을 하지요 (미국의 경우에는 word families 라고 합니다, -an: can, ban, tan, fan / -at: cat, bat, fat, hat 이런 식이지요).

수학 에포크 때에는 숫자들이 조금 더 커지며 이제는 자릿값을 배웁니다. ‘열다섯’을 쓸 때 십의 자리에 1이 오는지 5가 오는지, 일의 자리에 1이 오는지 5가 오는지 배우는거죠. 또한 구구단도 쉴 수 없겠죠? 구체적인 과학수업은 아직 시작하지 않지만 동네 산책과 이야기를 통해 진행됩니다.

2학년의 하루

2학년의 하루는 1학년때와는 사뭇 다른데요, 연습, 기술 배우기, 움직임, 게임이 더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외국어 수업은 계속되며 놀이체육, 오이리트미, 수공예 수업도 계속되죠. 오음계 리코더도 계속 배우고 있으며 습식수채화와 그림그리기는 말 할 것도 없겠죠?

2학년이 되면 몇몇의 아이들은 인쇄된 책을 읽기 시작해요. 어떤 아이는 읽기 실력이 굉장히 빨리 향상해 챕터북을 읽기 시작하는 아이도 있을거예요. 실제로 제가 2학년 담임을 할 때 저희반 학생 한명은 겨울방학 전까지 더듬더듬 읽을 수 있었는데 2주 사이에 갑자기 읽기 실력이 향상되서 1월 첫째주엔 챕터북을 읽고 있었어요. 여름방학 직전에는 장편소설을 손에서 놓지 않았고요. 학교에서 아이를 지도하는 선생님이든, 아니면 집에서 홈스쿨링을 하시는 부모님이든, 일단 우리 아이가 편안한 수준에서 읽을 수 있는, 내용이 발달 단계와 적절한 책을 제공 해 주는게 중요합니다. 편안하지 않은 책을 (=어려운) 읽으라고 강요 받는다면, 아이는 책과 멀어질 수 밖에 없어요.

2학년의 학습내용

주요 주제: 우화, 설화, 성인군자 이야기
수학: 숫자 자릿값 (1부터 1,000까지),
   사칙연산,
   덧셈 뺄셈 (받아내림 사용),
   구구단
언어: 모음+자음 합쳐 읽기,
   읽기 쓰기 연습 (단어와 문장 / 소그룹 읽기),
   말하기 연습 (시 외워 낭독하기 등),
   연극 (15분 이내),
   도서관 가기
과학: 동물들의 습성 (이야기),
   식물 키우기,
   산책
외국어: 노래와 시
미술: 형태그리기,
   습식수채화,
   밀랍크레용으로 그림그리기
음악: 노래부르기 (2학년 2학기쯤 돌림노래 시작)
   오음계 리코더
수공예: 코바늘 뜨개질
체육: 오이리트미, 놀이체육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