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nu
기타 자료실

슈타이너가 제안하는 요일별 곡식

제가 자주 언급하는것이 리듬인데요, 꼭 발도르프 학교 안에서만 존재하는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 속에도 리듬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매일 돌아오는 낮과 밤, 매주 돌아오는 요일, 매년 돌아오는 계절이 우리의 삶 속에서 찾을 수 있는 리듬이죠.

우리의 문화에서도 모든 요일이 행성과 연결되어 있죠? 예를 들면 일요일은 해, 월요일은 달, 화요일은 화성… 이런 식으로요. 슈타이너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요일들이 곡식들과도 연결이 되어있다는 고대 철학에 동의를 했어요. 전세계의 발도르프 킨더가르텐 (유치원)이 이런지는 모르겠지만, 미국의 킨더가르텐에서는 보통 요일에 해당하는 곡물로 만든 간식을 먹어요.

요일별 곡식
아래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으니 프린트해서 사용하세요!😊

요일별 곡식은 단지 리듬뿐이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와 식재료를 거부감없이 접하게 함이기도 한데요, 위에 나와있는 차트는 조금 아래에서 PDF파일 형식으로 무료배포 중이니 프린트해서 자주 볼 수 있는곳에 놓고 사용하시는것을 추천해요!

각 곡물의 특성을 조금 말씀드리자면, 호밀은 머리에 영양을 공급하고 뼈를 강화시켜주고 수수(좁쌀)는 몸을 따뜻하게 하며 보리는 몸과 정신을 릴렉-스, 진정시켜 줍니다. 각 곡물과 연관된 다양한 특성은 아래에 더 설명 해 드릴게요. 물론 위 이미지에서 보시듯 다운로드 파일에도 간략하게 나와있습니다.

요일마다 연결된 곡식을 이용해 아이와 같이 간단한 요리를 하는것을 매우 추천하는데요, 가족의 일원으로 함께 일을 하는 마음을 심어줌과 동시에 내 손으로 만드는 음식이니만큼 음식 섭취를 할 때에 식재료에 대한 거부감이 덜하답니다.

이 글에서는
1. 각 곡물의 특성
2. 다운로드 파일 (PDF)
3.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를 보여드릴게요.
준비가 되면 레시피도 PDF파일로 올려드릴게요.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그 전까지는 번거로우시겠지만 이 페이지에 방문해서 곡물로 리듬을 실습해 주세요!

각 곡식의 특성

– 쌀은 신경 감각 기관보다 소화 기관에 더 많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우리의 의식을 자극하지 않는다. 쌀은 아시아 권과 남미권에서 섭취되는 주요 음식 중 하나이다.

보리 – 보리의 효과는 실리카(이산화규소)와 당의 함량으로부터 오는데, 신경계와 결합조직(connective tissue), 신진대사와 근육에서 찾아볼 수 있다. 보리에 들어있는 실리카(이산화규소)의 함량은 인대와 조직을 강화시키는데에 도움을 주고 설탕의 함량은 위와 장의 점막의 자극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보리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그리스인들의 주식이었다.

수수(좁쌀) – 수수(좁쌀)는 몸을 따뜻하게 한다. 수수(좁쌀)는 피부, 머리카락, 눈(시력)과 치아에 좋은 음식이지만, 칼슘의 함량이 낮기 때문에 우유를 마심으로써 칼슘의 균형을 맞춰야 한다. 수수(좁쌀)는 아프리카, 미국, 인도, 러시아에서 크게 재배된다.

호밀 – 호밀은 인간의 성장을 자극하고 직립을 위한 힘을 준다. 호밀의 탄수화물은 빛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데, 자세와 호흡, 그리고 언어는 탄수화물의 대사와 관련이 있다. 호밀은 머리와 뼈에 영양을 공급하지만 심장과 폐도 강화하게 한다. 강하다고 알려진 켈트족과 슬로베니아의 부족들은 주요 곡물로 호밀을 빼놓지 않았다.

귀리(오트) – 귀리는 우리 몸에서 의지의 중심이기도 한 소화기와 신진대사에 긍정적인 자극을 주는 효과가 있다. 귀리에서 딱딱하게 굳어진것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요소가 발견이 되었는데, 이는 아주 다양한 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우울증과 무기력증 환자에게는 마음의 틀을 부드럽게 풀어주며 활성화 시킨다. 체력의 향상, 피로의 감소, 질병에 대한 저항력의 향상은 빼 놓을 수 없는 귀리의 특성이다. 귀리는 유럽에서 처음 재배된 것으로 여겨지며 귀리는 독일인들과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옥수수 – 옥수수에 들어있는 단백질은 글루텐이 없는데, 글루텐 알레르기로 고통 받는 사람들에게 좋은 해결책이다. 옥수수는 또한 근육의 신진대사를 자극하는데 도움을 준다. 옥수수는 미주 원주민들의 주식이었다.

– 밀은 우리 몸의 기관계가 조화롭도록 돕는다. 그것 뿐 아니라, 또한 감각-신경계와 신진대사를 지원하여 자칫하면 날이 서 있을수 있는 우리의 감각과 신경을 진정하게 한다. 밀은 세계적으로 재배된다.

다운로드 받기

우클릭 – 새 탭에서 열기 하시면 더 수월합니다!

간단한 식사를 함께 준비하는 것에는 많은 아름다움이 있어요. 아이들은 수프를 만들기 위해 야채를 자르고, 빵을 만들기 위해 밀가루를 다른 재료와 섞고 반죽을 합니다. 자연에 대한 경외심을 가지고 음식을 준비하고 먹을 때, 우리는 그 경외심을 먹는것에만 제한하지 않고 식사를 하는 장소, 우리의 몸과 마음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각 곡식을 이용해 쉽게 할 수 있는 간단한 레시피

우리의 식문화에서 쌀을 빼 놓을순 없죠? 사실 우리에겐 제일 간단한 레시피이기도 하죠. 여느때처럼 밥을 지어먹으면 되니까요. 식사 준비를 할 때 쌀 씻는것을 아이에게 맡겨보세요. 그 외에는 죽, 떡, 라이스 푸딩등이 있습니다.

보리

역시 보리밥을 해 먹으면 좋을 것 같아요. 소화도 잘 되니 일석이조네요. 양배추를 살짝 쪄 양배추 쌈밥을 해 먹으면 너무 맛있을 것 같아요. 그 외에는 보리스프, 다른 야채들과 함께 볶은 보리, 보리 샐러드 (익힌 보리를 샐러드에 살짝 넣기) 등이 있습니다.

수수 (좁쌀)

수수 찹쌀 부꾸미
수수밥

호밀

무반죽 호밀식빵

귀리

오트밀 버섯죽 – 개인적으로 정말 추천하는 레시피인데, 속이 편하면서 자칫하면 있을 수 있는 귀리의 거부감이 전혀 느껴지지 않아요.

그 외에도 오트밀, 귀리과자, 납작귀리를 넣은 빵, 납작귀리를 넣은 그래놀라 등이 있겠네요.

옥수수

옥수수 스프
15가지 옥수수 요리

그 외에는 옥수수빵, 팝콘등이 있습니다.

밀은 가루의 형태로 (밀가루) 활용할 수 있는게 너무나 많죠.
각종 전류로 괜찮고 수제비도 할 수 있고요.
혹 국수류를 하신다면 시판국수보다는 직접 반죽해서 만들어보는것을 추천합니다.
빵을 만드는것도 너무 좋아요!

No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