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매일 발도르프?
자녀를 발도르프 학교에 보내고 싶으신 분들 계신가요? 아니면 자녀를 위한 엄마/아빠표 교육(=홈스쿨링, 홈학원)을 하고 싶은 분들은요? 하지만 마음처럼 하기에는 걸리는 점들이 조금 있으시다고요? 자녀에게 대안교육 제공이나 엄마/아빠표 교육을 해주고 싶지만 다양한 이유로 그러한 교육을 제공하기 망설이시는 부모님들을 위해 시작됐어요. 매일매일 발도르프에서는 홈스쿨 커리큘럼을 제공해 내 아이에게 주고싶은 교육에 조금 쉽게 다가갈 수 있게 도와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제공하는 활동들은 발도르프적인 영감을 얻었거나, 발도르프 학교에서 하는 활동 입니다. 내 아이에게 주고싶은 교육방법, 직접 골라 보세요!
왜 발도르프 교육인가에 대해 말씀 드리자면,
발도르프 교육의 가장 큰 오해는 발도르프교육은 느린 교육이다, 라는 것이에요. 전혀 그렇지 않아요. 오히려 아이를 속으로부터 꽉꽉 채워주는 교육이랍니다. 저는 다년간의 교직 생활 동안 미국과 한국의 공립, 사립, 그리고 대안학교를 모두 경험했어요. 그 긴 여정의 마지막 도착지는 발도르프학교였지요. 언젠가 교사로서의 삶이 무료해지고 회의가 들기 시작했습니다. 그 즈음 발도르프학교 학생들을 만나고 대화를 통해 그래, 이게 교사로써의 보람이지! 라고 생각이 들어 그때부터 쭉 몸담고 있습니다. 제가 처음 만났던 아이들은 일반 학교 아이들과 달랐습니다. 남들의 의견에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나의 생각과 의견을 알고 있는 친구들이 많았어요. 다름을 포용할 수 있는 아이들이 많았죠. 그 친구들은 웃음이 많았어요. 뭐랄까, 반짝반짝 빛이 나는 것 같았어요. 그리고 전 깨달았어요, 사람의 발달 과정에 맞춰 나이에 적절한 내용을 공부 했을 때 아이들은 배움을 즐거워하고 빛이 난다는 것을요. 이러한 이유로 저는 제 비젼을 담아 조금 더 많은 분들과 나누고자, 매일매일 발도르프를 시작 했습니다.
그래서 여기에선 뭘 하는데요?
매일매일 발도르프에서는 발도르프 학교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글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학교에 대해 궁금하지만 한두번의 방문으로는 ‘아, 이렇구나!’ 라고 이해하기도, ‘이건 이렇다고 들었는데 왜 그런건가요?’ 궁금했던 많은 것을 질문하기에도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으니까요.
발도르프 교육을 더 친숙하게 하고, 알리는 것 이외에도 학년에 맞는 간단한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발도르프교육의 핵심인 시와 노래, 이야기도 제공하고 있지요. 학교에 들어가기 전 연령대의 어린이 홈 스쿨링, 초등 홈 스쿨링 커리큘럼으로 시작하고자 하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며 중등 홈 스쿨링, 그리고 고등 홈 스쿨링까지 발전하길 원합니다. 지금 시작단계에서는 일단 발도르프교육이 조금 더 알려지길 바라는 마음이 크지만, 추후 스터디그룹, 1:1/소규모 카운슬링, 1:1/소규모 공부가이드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도 계획중에 있습니다.


